4.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면 얼마나 필요할까?

파이어족(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서 억지로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이 되는것이 가능할까? 낙원계산기라는 도구가 있는데 재미삼아 아니면 심각하게 꼭 한번은 해봐야 된다. 그래야 현재의 자기의 위치를 알 수가 있고 욱하고 올라오는 회사생활도 참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경제적-자유_낙원계산기
경제적 자유_낙원계산기

1.경제적 자유 계산기 사용법

위의 계산기에 대충입력을 하면 그때부터 아물한 현실이 이루어 진다. 이때부터 정신이 바짝 들면서 몇 일이면 또 작심 삼일 되겠지만 자기방 안쪽에 출력해서 붙치자 … 그래도 자유가 빨리 올 수는 없지만 호예가 보는 관점에서 소비 지출을 줄여야 인생100세 시대에 그나마 노년에 행복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입력해야 되는 부분은 아래 그림에 있습니다.

자산금액-목표
자산금액-목표
  1. 보유자산 : 현재 내가 갖고 있는 투자 가능한 현금
  2. 저축금액 : 1년간 내가 저축할 수 있는 금액
  3. 은퇴시기 : 은퇴를 희망하는 시기
  4. 명목수익율 : 투자 수익률 또는 저축 이자율
  5. 저축증가율 : 인플레이션(물가상승:약 년3%)율
  6. 월 소비액 : 은퇴 후 소비액

2.무엇이 발목을 잡을까?

계산기에 입력해야 하는 값은 총 6가지 입니다.

저는 4번과 6번인 발목을 잡는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6번이 제일 중요하고 (각자의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그다음은 4번인데요. 4번은 참 애매합니다. 6번(월 소비액)은 검소하게 생활을 하면 된다고 어마어마하게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야 말년에 고생 하지 않는다고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입니다. 사실 맞죠 아무리 수익이 좋아도 씀씀이가 많으면 소용없는 일입니다. 토니 로빈스 MONEY 라는 책에서도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해외 유명한 스포츠 스타 및 연애인 들을 보면 돈 관리 못하고 씀씀이가 많아 추한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4번을 어떻게 해결을 할 것인지? 진짜 애매 합니다. 주식,펀드,채권,부동산 투자등 어느것을 해야 MDD(Maximum Draw Down)를 줄이고 저는 그것을 찾기 위해서 여러방면으로 찾아 보았고 실행도 해보았지만 똑부러지는 답이 없었습니다.

3.MDD(Maximum Draw Down)

MDD(Maximum Draw Down)는 포트폴리오의 최대 손실폭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전략의 MDD가 -50%라면 이 전략을 이용했을 때 최악의 구간에서 원금이 반토막 날 수 있다는 거예요. 따라서 심리적 안정감을갖고 투자하기 위해서는 MDD가 낮은 전략을 구성해야만 합니다.

4. 4번을 해결 할 수 있는 도구?

그럼 어떻게 MDD를 줄일 수 있는지 그것이 관건인데요. 이번 도전은 퀀트 투자에서 답을 찾을려고 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 10월말 도전해서 2024년 4월전 이면 … 주식,펀드,채권,부동산 이러한 도구보다 안정적인 답을 줄 수 있을지 해봐야 알 수 있지만 희망을 가지고 천천히 지치지 말고 !!!

5.To Be Continued

다음 블로그는 3.퀀트 투자_강환국 따라하기 에서 4장부터 어려운 부분이 나오기 시작 했는데 그것을 하나씩 저만의 방식으로 풀어 볼려고 합니다.

안녕~~~ (힘차게)

Leave a Comment